사례관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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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역주민과 종사자 모두가 행복한

몰운대종합사회복지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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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례관리

  • 사례관리 회의 사례관리 연계
  • 지역 내 주민들 중 다양하고 복합적인 욕구 및 문제상황으로 인해 생활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상자를 발굴하고 그들의 욕구에 따른 적합한 자원 연계 및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욕구를 해결하고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함
사례관리 이용안내 안내표
이용대상 복합적이고 다양한 문제 및 욕구를 가지고 있는 지역주민
이용일시 연중
이용절차 이용절차 의뢰 및 접수 → 스크리닝(복합적인 문제상황 확인) → 초기상담 및 욕구사정 →
사례회의를 통해 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
프로그램 내용 사례발굴, 사례개입, 상담, 서비스연계, 통합사례 회의 및 관리, 공동사례관리(민·관협력)

신규전입세대 행복둥지 서비스

  • 신규전입세대 행복둥지 서비스 신규전입세대 행복둥지 서비스
  • 다대5지구 영구임대아파트 신규전입주민들이 몰운대종합사회복지관 이용절차 및 지역사회에 대한
    이해를 통하여 지역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가정방문을 통해 안내
신규전입세대 행복둥지 서비스 안내표
이용대상 다대5지구 영구임대아파트 신규전입세대
이용일시 월1회 / 년 12회 진행
프로그램 내용 신규전입세대 가정에 방문하여 생필품지원과 몰운대종합사회복지관 홍보지 및 홍보스티커 전달을 통하여 지역사회 안내 및 복지관 이용절차에 대한 안내

결연후원서비스

  • 결연후원서비스 결연후원서비스
  • 기본생계 및 질병, 교육 등에 대한 결연후원 연결이 필요한 대상자들에게 필요한 자원을 발굴하여
    연결함으로써, 일상생활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진행함
결연후원서비스 안내표
이용대상 다대1동, 하단1동 내 거주하고 있는 저소득 세대
이용일시 연중
프로그램 내용 1) 희망의 사다리 기금 지원
2) 어린이재단 연계 사업
3) 개인 및 단체와 결연후원 연결
4) 자비나누기
5) 후원물품 제공

위기가정지원사업

  • 위기가정지원사업
  •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의료비, 생계비(주거비, 소액의료비) 지원 및 사례관리를 통한 위기상황 극복
위기가정지원사업 안내표
이용대상 경제적으로 어려움으로 인한 의료비 및 생계에 어려움이 있는 지역주민
이용일시 연중
이용절차 복지사각지대 위기가정 발굴 → 상담 및 신청자격 기준 확인 → 위기가정지원사업 신청 • 심사 → 위기가정지원사업 선정 및 지원 → 지원금 집행 및 사례관리 서비스 실시
프로그램 내용 생계·주거비, 의료비, 재해·재난 구호비 지원

드림스타트 연계사업 「엄마품 멘토링 방문지도사업」

  • 드림스타트 연계사업 「엄마품 멘토링 방문지도사업」드림스타트 연계사업 「엄마품 멘토링 방문지도사업」
드림스타트 연계사업 「엄마품 멘토링 방문지도사업」안내표
이용대상 다대동, 하단1동 내에 거주하는 0세~13세의 복지여건이 취약한 가정의 아동
이용일시 연중
이용절차 드림스타트 의뢰 및 자발적 문의 → 접수 → 초기상담 → 선정 → 방문지도사 파견 및 사례관리
프로그램 내용 독서·기초학습 활동, 부모 양육코칭, 상담, 서비스 연계

우리동네 힐링마당

  • 영구임대아파트 우울감 고위험군 노인들을 대상으로 자원봉사자 매칭을 통해 신체·정신건강증진
    돌봄 사업을 진행함으로써 우울감 완화 및 자가건강관리 역량 강화 도모
우리동네 힐링마당 안내표
이용대상 다대1동 영구임대아파트에 거주하며 단축형 노인 우울척도검사 결과 고위험군(10점 이상)
노인 15명
이용일시 5월~11월
프로그램 내용 대상자 발굴 및 사전척도검사, 자원봉사자 모집, 발대식, 정신건강증진P/G, 신체건강증진P/G,
정신건강복지센터 상담 연계 및 공동사례관리, 사업평가회